본문 바로가기
쓸만한 것들

윈도우10 네트워크에 공유폴더가 보이지 않을때

by 구리구리 잡다구리 2018. 11. 16.

윈도우10을 최근 새로 설치하고 난 다음에 탐색기에 네트워크 상에 보이던 공유 컴퓨터가 완전히 사라져서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같은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으면 쉽게 네트워크에 나타났는데 갑자이 보이지 않으니 난감하군요.


네트워크공유보기

빨간 박스 부분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알고 보니 최근에 윈도우가 업데이트 되면서 보안상 기본적으로 막아버렸네요.

윈도우10 SR3 이후에 네트워크 공유로 랜섬웨어 피해가 많이 발생하자 윈도우10 1709 RS3 이후에는 SMB ver 1.0 프로토콜을 네트워크 공유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이 바뀌었습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4034314/smbv1-is-not-installed-by-default-in-windows


SMB(Server Message Block)는 도스나 윈도우에서 파일이나 디렉토리 및 주변장치들을  공유하는 사용되는 메시지 형식입니다.

다시 말해서  SMB ver 1.0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 바꿔야 네트워크 공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공유보기


SMB 설정을 바꾸지 않고 간단하게 네트워크 공유폴더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공유된 컴퓨터의 내부 아이피 주소를 직접 입력하면 공유 폴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92.168.0.100 이런식으로 공유된 컴퓨터의 내부 아이피를 주소를 직접 입력하면 됩니다. 또는 \\PCNAME (컴퓨터이름) 형태로 공유된 컴퓨터 이름을 직접 입력해도 됩니다.


예전과 같이 네트워크상의 공유된 PC와 폴더를 표시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보안상 취약점이 생길 수 있고, 랜섬웨어 공격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키 + R키를 누르면 실행창이 나오는데 여기에

appwiz.cpl 입력하고 확인을 합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 창이 나타나면 왼쪽에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를 클릭하세요.


빨간 테두리 부분인 SMB1.0 부분을 전부 체크해 줍니다.

확인 후 재부팅하면 정상적으로 네트워크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네트워크 공유에 들어가면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 공유 폴더가 보일 수 있습니다.




댓글